본문 바로가기
정보

40 50대 추천 자격증 종류 및 나이제한 알아보기

by allforyou 2023. 8. 23.

추천 자격증 종류

40대 50대 주부님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시겠지만, 자녀들이 다 크고 나면 남는 시간동안 뭐할지 참 막막하시죠? 

 

그래서 많은분들이 취미생활을 찾으시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자격증' 공부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취미생활을 통해서 본인의 새로운 진로를 노후에 찾으시는 분도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아무래도 전문성있는 직업이 되다보니 취업률도 높고 노후대비로도 딱이거든요. 하지만 막상 어떤 자격증을 따야될지 감이 안잡히시다면 제가 지금부터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격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건 공인중개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워낙 호황이라 중개업 전망도 밝다고 해요. 실제로 작년 시험에서는 응시자 중 절반 이상이 4050세대였다고 합니다.

 

주택관리사는 아파트 주민들이 납부하는 관리비 중 일부를 월급으로 받는 직업입니다. 즉, 입주민들을 대표해서 아파트 운영 전반을 총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경비지도사는 보안업체 직원으로서 근무지 내 순찰업무를 주로 맡고 있어서 단순경비원과는 다르게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업체 소속직원이기 때문에 정년 없이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사회복지사보육교사 같은 국가공인자격증과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주택관리사, 경비지도사 등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걸 찾아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격증 종류별 나이제한

주부들에게 나이제한을 먼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자격증마다 연령 제한이 있고, 특히 전문직종인 경우엔 더욱 까다롭습니다.

 

대표적으로 공인중개사는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능하지만, 일부 과목에선 60세 이상 고령자는 2차시험 면제 대상이에요.

 

또한 간호조무사는 고등학교 졸업이상 학력 소지자라면 누구나 응시가능하지만, 보건의료관련 학과 전공자나 실무경력자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사회복지사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 + 필수 17과목 이수 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전공필수 10과목+전공선택 7과목+실습 1과목(160시간) 을 이수하면 되는데요, 실습 같은 경우엔 세미나 수업 30시간과 현장실습 160시간을 채워야 해요.

 

아무래도 온라인수업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오프라인 출석이 필수적인 과목이죠. 고졸자라면 전문학사 학위과정 안에 필수과목들을 넣어서 진행하게 됩니다.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이용해서 최종학력 상관없이 2년제 졸업장과 동시에 자격증을 받을 수 있어요.

 

보육교사 자격증 역시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 + 필수 17과목 이수 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전공필수 8과목+전공선택 7과목+실습 1과목(240시간) 을 이수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실습같은 경우엔 세미나 수업 30시간과 현장실습 240시간을 채워야 하고 만약 고졸자라면 전문학사 학위과정 안에 필수과목들을 넣어서 진행하게 됩니다.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이용해서 최종학력 상관없이 2년제 졸업장과 동시에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노후대비를 위해 안정적인 직장을 찾고 계신 분들이라면 주택관리사가 적합합니다. 최근 정부에서도 500세대 이상이거나 승강기 설치 또는 중앙난방방식의 150세대 이상인 경우 반드시 주택관리사를 채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어서 취업전망이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무원시험 가산점 혜택도 받을 수 있고, 퇴직 후 창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시는 자격증입니다.

 

다음으로 경비지도사는 경찰공무원 지원 시 4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청원경찰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경쟁률이 치열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각 자격증별로 요구하는 조건이 다르니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취득 방법

 

말씀드린 자격증 대부분이 온라인교육원에서 가능한 과정들입니다. 취득하시고자 하시는 자격증 강의를 개설한 교육기관에서 쉽게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주택관리사 같은 경우 과목수가 많고 범위가 넓기 때문에 반복학습이 필수라고 할 수 있어요. 무슨 자격증이든 공부방법은 다 비슷합니다.

 

처음엔 전체 내용을 가볍게 훑어본다는 느낌으로 보시고, 2회독 때 부터는 본격적으로 암기하면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따로 표시해두고 넘어가세요. 마지막으로는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출제경향을 파악하시고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완하신다면 누구나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겁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경비지도사의 민간경비론과 경비업법이라는 비교적 쉬운 과목이 존재하기 때문에 부담감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호학개론과목 역시 난이도가 높은 편이니 방심하지 마시고 꼼꼼하게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평생직업이라는 인식이 강한만큼 교육기관 선택이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믿을만한 기관에서 강의를 듣는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습니다. 국무총리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민간자격증 발급기관도 있기  때문에 잘 선택하셔서 신뢰성이 보장된 곳에서 교육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온라인강의로 취득할 수 있는 곳이면 언제 어디서나 수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